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개월부터 12개월까지 영유아 아기 장난감 추천

by 아 랑 2023. 1. 22.
반응형

■ 생후 1개월부터 3개월까지

추천 장난감 : 초점책, 흑색모빌, 컬러모빌 등

이 시기에는 아기에게 제일 좋은 놀이는 엄마가 아기와 직접 눈을 맞추고 조용히 대화를 하는 듯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생후 2개월 이후부터 아기는 시각, 청각이 발달되면서 소리가 들리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기도 하고 엄마의 얼굴을 바라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초점책이나 모빌과 같이 시각을 자극해 주고 조용한 음악을 들려주면서 아기 정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초점책과 모빌 같은 경우는 명함에 따라서 아기가 초점을 맞추는 연습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고 눈동자 몰림 방지와 집중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초점책은 일반책도 있고 헝겊형식이나 병풍형식도 있습니다. 모빌위치는 아기의 시선과 수직이 아닌 아기눈이 비스듬하게 위치를 잡을 수 있어야지 아기 눈이 사시 질환이 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생후 4개월부터 6개월까지

추천 장난감 : 딸랑이, 치발기, 헝겊책, 아기체육관, 오뚝이 등

아기들이 목을 가누기 시작하고 엎드려 목을 세우기도 하는 시기입니다. 손을 조금씩 쓸 수 있는 힘이 생겨 장난감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자주 떨어트립니다. 손에 잡히는 것은 입으로 자주 가져가기 때문에 입에 넣어도 안전한 장난감으로 골라줍니다. 삼킬 수 있는 작은 물건은 위험하므로 피해 줍니다. 또 이 시기에는 소리에 반응하며 인지하기 때문에 평소에 조용한 음악이나 동요 또는 동시를 들려줍니다. 많은 동요를 엄마가 직접 불러주는 것이 가장 좋은 놀이입니다. 헝겊책은 아기가 안전하게 가지고 놀 수 있어 좋고 부스럭거리는 비닐소리를 좋아하니 추천드립니다. 아기가 뭐든 입에 넣고 입으로 탐색하는 시기라서 플라스틱 장난감보다 헝겊이 좋고 세탁이 가능해야 편합니다.

 

■ 생후 7개월부터 9개월까지

추천 장난감 : 거울장난감, 촉각인형, 안전한 공, 쏘서, 점퍼루 등

아기들이 짧은 음절의 모음소리를 내기 시작하고 거울 속의 자기 모습을 좋아하는 시기입니다. 아기는 대상 영속성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물건을 숨기면 찾으려 하고 큰 물건을 잡으려 합니다. 다양한 촉각놀이와 거울놀이로 아이를 즐겁게 놀아줄 수 있습니다. 또 허리에 힘이 생기고 다리에 힘이 생기는 시기이므로 쏘서나 점퍼루도 추천합니다. 엄마가 자주 말을 걸어 주면 좋습니다. 아이가 못 알아듣는다고 생각하여 자주 말을 안 해주면 아이는 엄마 말에 행동하는 반응이 더 느리게 발달할 수도 있습니다. 엄마가 자주 말을 걸어주다 보면 자연스럽게 아이가 주로 해줬던 말에 대해서 단어를 빠르게 인식하고 반응할 수 있습니다. 

 

■ 생후 10개월부터 12개월까지

추천 장난감 : 에듀볼, 쌓는 블록, 걸음마 보조기 등

손가락 운동이 미세하게 발달하기 시작하고 걸음마를 할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기능 향상과 기억력이 발달하고 활동 반경이 넓어지면서 호기심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이때 아기 주변을 위험하지 않게 정돈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물건을 잡고 일어서려고도 하고 혼자서 일어서기도 하는 때 인지라 서랍장, 화장대, 식탁 등 집안 모든 가구와 물품에 모서리에는 모서리 보호대, 전기콘센트는 콘센트 커버로 사고 위험에 미리 대비하여 예방해줘야 합니다.

 

아기들은 쉽게 위험에 노출되니 항상 아기를 볼 수 있는 시선에서 주의하며 안전한 육아활동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